카테고리 없음
냉장고의 반란…TV 제치고 '가전왕'
촛농불
2015. 8. 14. 09:20
냉장고의 반란…TV 제치고 '가전왕'
입력 2015-08-13 19:01:22 | 수정 2015-08-14 04:08:11 | 지면정보 2015-08-14 A16면
하이마트서 매출 첫 1위
냉장고 용량 커지며 가격↑
냉장고 용량 커지며 가격↑

롯데하이마트가 올 1~7월 매출을 조사한 결과, 냉장고가 TV를 누르고 누계 매출 1위를 차지했다. 냉장고가 품목별 매출 1위에 오른 것은 롯데하이마트가 매출 집계를 시작한 2002년 이후 처음이다. 롯데하이마트의 전자제품 유통시장 점유율은 47%(2014년 기준)에 달한다.
냉장고 매출이 늘어난 가장 큰 이유는 비싼 가격의 대용량 제품 인기가 높아져서다. 전체 냉장고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양문형 냉장고는 2000년대 중반까지 600L급이 유행했으나 2010년에는 800L급, 2012년엔 900L급이 인기를 얻었다. 작년에는 1000L급까지 출시됐다.
정수기 냉장고, 탄산수 냉장고 등 제품 기능이 다양해진 것도 수요 증가에 한몫했다. 기능성 냉장고의 평균 가격은 같은 용량인 일반 냉장고보다 20%가량 비싸다. TV 요리프로그램인 이른바 ‘쿡방’이 인기를 끌고 있는 점도 냉장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