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_김치냉장고,공기조화 外
[2015 혁신상품 WINNER] 생활속 혁신이 `두둥실`…삶이 즐겁다
촛농불
2015. 9. 9. 08:13
[2015 혁신상품 WINNER] 생활속 혁신이 `두둥실`…삶이 즐겁다
뻔한 콘셉트·단순한 스펙 나열만으론 소비자 못잡아 첨단소재 언더웨어·척추교정 베개·그릭요거트 눈길 | |
기사입력 2015.09.09 04:32:02 |
◆ 한국능률협회인증원 '2015년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WINNER' ◆

수없이 넘쳐나는 신제품들. 첨단 기능과 편리성을 갖추고 소비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는 무수한 제품들. 이 같은 제품 홍수 속에서 가치 있는 제품을 고르기란 말처럼 간단한 일이 아니다.
한국능률협회인증원(KMAR)이 평가, 선정하는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WINNER가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소비자들에게 가치 있는 상품에 대해 객관적이고 명확한 척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KMAR는 최근 1년간 소비자에게 가장 많이 회자된 혁신적인 콘셉트의 제품과 최근 출시된 신상품 및 서비스 가운데 200개를 엄선해 '2015년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WINNER'에 대한 소비자 평가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대유위니아 '프라우드(냉장고)', 신한카드 'Smart 워치 서비스(신용카드)', 동양매직 '매직 전기렌지 K+(전기레인지)', 벨포트 '벨포트(뷰티멀티스토어)', KB국민카드 'KB국민 청춘대로카드(신용카드)', 일동후디스 '후디스 그릭요거트(발효유제품)', 신한NEC '자생추나베개(베개)', 라쉬반코리아 '라쉬반(남성언더웨어)', 보스킨 '프롬에스티(여성뷰티기기)', 지오아이티 'Z-BiKe(가정용헬스자전거)', LG전자 'LG PC그램 14(노트북)', 르노삼성자동차 'SM5(중형자동차)' 등이 대표적인 혁신상품으로 선정됐다.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WINNER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후보 선정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생생한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평가 결과 선정된 상품들은 냉장고, 전기레인지, 가정용 자전거, 베개, 언더웨어 등 '일상의 혁신상품'들이 주를 이루었다. 이제는 생활의 필수가 된 신용카드와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전문 멀티스토어, 요거트와 같은 식음료 상품들도 눈에 띄었다.
3년 연속 선정된 대유위니아 프라우드 냉장고는 김치냉장고 딤채의 직접냉각방식이 적용된 미니 김치냉장고가 내장돼 김치를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 독립냉각 방식으로 각각의 룸별로 별도의 독립된 냉각기를 적용하여 냄새 섞임 없이 깔끔한 보관이 가능하며, 룸별 맞춤 온도 제어도 가능해 음식을 더욱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전기료도 절약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한국능률협회인증원(KMAR)이 평가, 선정하는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WINNER가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소비자들에게 가치 있는 상품에 대해 객관적이고 명확한 척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KMAR는 최근 1년간 소비자에게 가장 많이 회자된 혁신적인 콘셉트의 제품과 최근 출시된 신상품 및 서비스 가운데 200개를 엄선해 '2015년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WINNER'에 대한 소비자 평가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대유위니아 '프라우드(냉장고)', 신한카드 'Smart 워치 서비스(신용카드)', 동양매직 '매직 전기렌지 K+(전기레인지)', 벨포트 '벨포트(뷰티멀티스토어)', KB국민카드 'KB국민 청춘대로카드(신용카드)', 일동후디스 '후디스 그릭요거트(발효유제품)', 신한NEC '자생추나베개(베개)', 라쉬반코리아 '라쉬반(남성언더웨어)', 보스킨 '프롬에스티(여성뷰티기기)', 지오아이티 'Z-BiKe(가정용헬스자전거)', LG전자 'LG PC그램 14(노트북)', 르노삼성자동차 'SM5(중형자동차)' 등이 대표적인 혁신상품으로 선정됐다.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WINNER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후보 선정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생생한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평가 결과 선정된 상품들은 냉장고, 전기레인지, 가정용 자전거, 베개, 언더웨어 등 '일상의 혁신상품'들이 주를 이루었다. 이제는 생활의 필수가 된 신용카드와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전문 멀티스토어, 요거트와 같은 식음료 상품들도 눈에 띄었다.
3년 연속 선정된 대유위니아 프라우드 냉장고는 김치냉장고 딤채의 직접냉각방식이 적용된 미니 김치냉장고가 내장돼 김치를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 독립냉각 방식으로 각각의 룸별로 별도의 독립된 냉각기를 적용하여 냄새 섞임 없이 깔끔한 보관이 가능하며, 룸별 맞춤 온도 제어도 가능해 음식을 더욱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전기료도 절약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신한카드는 최근 모바일 시장에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의 수요에 가장 발 빠르게 대응했다. 업계 최초로 스마트워치 전용 신용카드 서비스인 Smart 워치 서비스를 출시한 것이다. 스마트워치에서 '앱카드' 앱만 실행하면 결제가 가능해 스마트폰이나 신용카드를 꺼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동양매직 매직 전기렌지 K+는 국내 최초로 화구마다 음식물이 식지 않도록 데우기가 가능한 보온 기능이 추가되었고 수입품에만 의존하던 워머히터를 장착하여 보온뿐만 아니라 해동까지 가능한 제3화구가 추가된 제품이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레드닷어워드' 수상으로 디자인 측면에서도 혁신을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슬라이드 방식과 커스텀 LED를 채용하여 고급스럽고 사용하기 쉬운 조작법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뷰티 멀티스토어 벨포트는 차별화된 화장품 브랜드를 유치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벨포트는 엄선된 70개 이상의 화장품 브랜드를 선보이는 국내 최초 화장품 전문 편집숍이다. 입점된 브랜드 역시 기존에 쉽게 접할 수 있었던 국내 브랜드가 아닌 '오모로비짜', '보테가 베르데', '레노' 등 해외에서 이미 좋은 반응을 얻어왔다는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카드의 KB국민 청춘대로카드는 20~30대 젊은 층에 최적화된 신용카드다. 무엇보다 신용카드 분야에 빅데이터와 트렌드 분석 방식을 도입했다는 점이 혁신 포인트로 꼽힌다. 일동후디스 후디스 그릭요거트는 국내 최초로 프리미엄 요거트 시대를 연 제품이다. 일동후디스가 국내 최초로 도입한 그릭요거트는 이미 미국에서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전체 요거트 시장의 40%를 넘어서는 인기제품이다. 신한NEC 자생추나베개는 1990년 국내 최초 한방비수술척추전문 한의원으로 문을 연 자생한방병원에서 개발한 베개다. 자생한방병원 유한길 원장은 치료 후에도 잘못된 베개 때문에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위해 25년간 환자들의 신체적 특성과 습관을 분석해 자생추나베개를 탄생시켰다. 체형이나 수면습관과 관계없이 자는 동안 이상적인 척추 모양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라쉬반코리아 라쉬반은 남성 언더웨어의 디자인과 기능성 모두를 잡기 위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특허 기술과 첨단 소재를 사용하여 남성 언더웨어의 혁신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스킨 프롬에스티는 국내외 18건의 특허기술이 집약된 마사지기를 표방한다. 지오아이티 Z-BiKe는 '스마트'시대에 가장 적합한 가정용 헬스 자전거다.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으며 개인의 신체능력 측정을 기반으로 운동 목적설정, 운동이력 관리도 가능하다.
황은주 한국능률협회인증원 경영평가본부장은 "수많은 상품들이 출시되지만 뻔한 콘셉트와 단순한 스펙 향상으로는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어렵다"며 "이노스타는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얼리어답터를 대상으로 혁신성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상품 혁신성 평가의 바로미터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동양매직 매직 전기렌지 K+는 국내 최초로 화구마다 음식물이 식지 않도록 데우기가 가능한 보온 기능이 추가되었고 수입품에만 의존하던 워머히터를 장착하여 보온뿐만 아니라 해동까지 가능한 제3화구가 추가된 제품이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레드닷어워드' 수상으로 디자인 측면에서도 혁신을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슬라이드 방식과 커스텀 LED를 채용하여 고급스럽고 사용하기 쉬운 조작법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뷰티 멀티스토어 벨포트는 차별화된 화장품 브랜드를 유치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벨포트는 엄선된 70개 이상의 화장품 브랜드를 선보이는 국내 최초 화장품 전문 편집숍이다. 입점된 브랜드 역시 기존에 쉽게 접할 수 있었던 국내 브랜드가 아닌 '오모로비짜', '보테가 베르데', '레노' 등 해외에서 이미 좋은 반응을 얻어왔다는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카드의 KB국민 청춘대로카드는 20~30대 젊은 층에 최적화된 신용카드다. 무엇보다 신용카드 분야에 빅데이터와 트렌드 분석 방식을 도입했다는 점이 혁신 포인트로 꼽힌다. 일동후디스 후디스 그릭요거트는 국내 최초로 프리미엄 요거트 시대를 연 제품이다. 일동후디스가 국내 최초로 도입한 그릭요거트는 이미 미국에서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전체 요거트 시장의 40%를 넘어서는 인기제품이다. 신한NEC 자생추나베개는 1990년 국내 최초 한방비수술척추전문 한의원으로 문을 연 자생한방병원에서 개발한 베개다. 자생한방병원 유한길 원장은 치료 후에도 잘못된 베개 때문에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위해 25년간 환자들의 신체적 특성과 습관을 분석해 자생추나베개를 탄생시켰다. 체형이나 수면습관과 관계없이 자는 동안 이상적인 척추 모양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라쉬반코리아 라쉬반은 남성 언더웨어의 디자인과 기능성 모두를 잡기 위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특허 기술과 첨단 소재를 사용하여 남성 언더웨어의 혁신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스킨 프롬에스티는 국내외 18건의 특허기술이 집약된 마사지기를 표방한다. 지오아이티 Z-BiKe는 '스마트'시대에 가장 적합한 가정용 헬스 자전거다.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으며 개인의 신체능력 측정을 기반으로 운동 목적설정, 운동이력 관리도 가능하다.
황은주 한국능률협회인증원 경영평가본부장은 "수많은 상품들이 출시되지만 뻔한 콘셉트와 단순한 스펙 향상으로는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어렵다"며 "이노스타는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얼리어답터를 대상으로 혁신성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상품 혁신성 평가의 바로미터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 어떻게 평가했나…1년간 빅데이터 활용 200종 인증
이노스타 인증은 지난 2005년 한국능률협회 글로벌스탠다드경영대상의 혁신상품 WINNER 시상으로 시작해 올해로 11년째를 맞는다. 국내 혁신상품 및 서비스, 브랜드 주역들을 평가하며 이 분야에서 가장 권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상대평가 방식으로 품목별 1위를 선정하는 상반기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 1위'와 달리 이번 하반기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 WINNER'는 출시된 지 1년 이내의 신상품만을 대상으로 절대평가 방식으로 소비자 평가 점수가 높은 제품에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올해는 약 2개월간의 조사 준비기간을 거쳐 6월 한 달 동안 최근 1년간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1차 예비 후보 풀 75만429건을 추출했다.
단, 광고 및 홍보성 글은 제외하였으며, 게임이나 만화 관련 용어 및 속어도 제외했다. 이후 산업별 혁신 속성을 분석하여 조사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혁신소비자층(얼리어답터) 군 3000여 명을 대상으로 리서치를 실시하여 200종의 상품·서비스를 최종 인증 대상으로 확정했다.
[채수환 기자]
이노스타 인증은 지난 2005년 한국능률협회 글로벌스탠다드경영대상의 혁신상품 WINNER 시상으로 시작해 올해로 11년째를 맞는다. 국내 혁신상품 및 서비스, 브랜드 주역들을 평가하며 이 분야에서 가장 권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상대평가 방식으로 품목별 1위를 선정하는 상반기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 1위'와 달리 이번 하반기 이노스타 '대한민국 혁신상품 WINNER'는 출시된 지 1년 이내의 신상품만을 대상으로 절대평가 방식으로 소비자 평가 점수가 높은 제품에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올해는 약 2개월간의 조사 준비기간을 거쳐 6월 한 달 동안 최근 1년간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1차 예비 후보 풀 75만429건을 추출했다.
단, 광고 및 홍보성 글은 제외하였으며, 게임이나 만화 관련 용어 및 속어도 제외했다. 이후 산업별 혁신 속성을 분석하여 조사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혁신소비자층(얼리어답터) 군 3000여 명을 대상으로 리서치를 실시하여 200종의 상품·서비스를 최종 인증 대상으로 확정했다.
[채수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