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_김치냉장고,공기조화 外

엄마, 우리집은?" 노약자엔 공기청정+가습… 1인가구는 콤팩트형

촛농불 2016. 3. 12. 13:37

엄마, 우리집은?" 노약자엔 공기청정+가습… 1인가구는 콤팩트형…

 

■최고의 장바구니를 찾아라
황사 대비 '맞춤형 에어케어' 가전


상품정보 홍수의 시대, 디지털타임스가 주말 쇼핑면을 통해 소비자들의 취향과 지갑 사정에 꼭 맞는 맞춤형 '표적 쇼핑정보'를 전달합니다. 유통시장 현장에서 활약하는 전문가들이 어드바이저로 참여하니 소비생활에 많은 활용 바랍니다.


"엄마, 우리집은?" 노약자엔 공기청정+가습… 1인가구는 콤팩트형…



겨우내 기승을 부려온 미세먼지가 봄철이 되면서 더 극성을 부리고 있다. 이에 따라 봄철 황사에 대비해 공기청정 기능을 갖춘 '에어케어' 가전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공기청정기, 에어워셔(가습기+공기청정 기능), 에어컨(냉방+공기청정+제습 등)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똑똑한 에어케어 가전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지만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롯데하이마트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라이프스타일, 가족 구성원 등 구매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에어케어 가전'을 소개한다.



다세대 가구는 공기청정 기능 충실한 제품을

가족 구성원이 많은 다세대 가구의 경우 청정 효과와 전력효율이 우수한 삼성전자 '블루스카이5000'을 추천한다. 본체 중앙에 위치한 '파워팬'에서 맑은 공기가 위·좌·우 세 방향으로 뿜어져 나와 생선튀김, 청국장 등 냄새가 강한 음식을 요리해도 수분 내에 실내 공기를 맑게 할 수 있다. 에너지 절감 기능도 탁월해 장시간 가동해도 전기세 부담이 적다. 블루스카이5000은 실내 공기오염도가 일정 수준을 밑돌 경우 최저 풍량으로 한 개의 팬만 운전하는 '자동 절전모드'로 자동전환된다.

공기 청정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제품으로는 LG전자가 올해 선보인 '퓨리케어' 공기청정기(AS120VAS.AKOR)가 있다. 3M 초미세 먼지필터와 스모그탈취 필터가 탑재돼 미세먼지뿐 아니라 집안 벽지 깊이 스며든 담배 냄새나 주방에 찌든 기름때 냄새 등 생활 악취를 꼼꼼하게 제거한다.



노약자, 어린이가 있다면 습도 유지 기능 체크

환절기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하는 노약자나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는 공기청정 기능과 적절한 습도 유지에 좋은 제품을 추천한다. 공기청정기와 가습기의 기능을 겸비한 에어워셔는 최적의 건강 습도(40∼60%)를 유지해 실내의 건조하고 오염된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할 뿐 아니라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환절기마다 비염이나 아토피로 극심한 고통을 겪는 아이를 자녀로 둔 가정에는 대유위니아 '에어워셔 스마트(MAPS-D516M)'가 알맞다. 초미세먼지까지 99.9% 이상 제거하는 헤파필터, 3단계 필터링 시스템, 참숯 디스크를 채택해 아토피 안심 인증을 받았다.



1인 가구는 공간활용과 이동성 고려

집보다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싱글족이나 외부 활동형 소비자에게는 대유위니아의 에어워셔 '스포워셔(WSP301R)'를 권한다. 텀블러 모양의 스포워셔(WSP301R)는 휴대하기 간편해 콘센트만 있다면 사무실 책상, 자동차, 방 등 장소를 옮겨가며 깨끗한 공기가 필요할 때마다 편리하게 쓸 수 있다. 또 콤팩트한 사이즈로 공간 효율성이 좋아 주거지 이동이 잦은 직장인에게 좋다. 하이마트 쇼핑몰에서만 1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알뜰족은 가성비가 최고 구매조건

위닉스는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최신 기능이 적용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대에 판매하는 보급형 모델 '위닉스 제로'를 선보였다. 판매가는 20만원대로 스펙이 비슷한 타 제조사 상품에 비해 20∼30% 가량 저렴하지만 최근 공기청정기 트렌드에 맞춘 기능은 모두 갖췄다. 각종 생활먼지와 유해 병균, 바이러스, 초미세먼지(0.3㎛)를 잡아내는 '헤파필터'와 '5단계 에어케어 시스템' 같은 기능을 탑재했다. 또 공기오염도에 따른 조명 색상 변화로 실내 공기질 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여윳돈이 있다면 1석 3조 프리미엄 제품을

자금 상황이 여유가 있다면 한 가지 에어케어 기기로 장마철 제습기능, 봄·가을 황사 및 겨울 미세먼지 등 에어케어 기능까지 갖춘 에어컨을 추천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한여름을 제외한 나머지 계절에도 공기청정기와 제습기로 활용할 수 있는 '무풍에어컨Q9500(AF18K9970WFRB)'과 '휘센 듀얼 에어컨(FQ201PT1GCW)'을 각각 내놓았다. 두 제품 모두 생활악취, 각종 유해물질, 바이러스, 박테리아에서부터 초미세먼지를 99.9% 제거하는 강력한 공기 청정기능과 제습 기능을 갖췄다. 또 기기 자체적으로 실내 공기 상태를 진단, 필요에 따라 냉방·제습·공기청정 모드를 선택해 가동한다.

휘센 듀얼 에어컨의 경우 탑재된 인체 감지 카메라가 사용자를 따라다니며 사용자의 활동량, 수, 위치를 분석한 뒤 바람의 세기와 방향, 습도를 조절한다. 무풍 에어컨은 '바람 없이' 쾌적한 습도, 온도, 냉방기능을 유지한다는 점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