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스탁 부문별 순위 발표
상생·끊임없는 기술 향상으로 1위
230개 품목, 1000여 개 브랜드 조사

브랜드스타
이번 조사는 브랜드스탁의 ‘브랜드 증권시장’에 상장된 총 230여 개 품목, 1000여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했다. 조사 기간은 올해 1월 2일부터 2월 28일까지다.

이마트는 PB브랜드 피코크로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고 생산자와의 상생에도 힘쓴다. [사진 이마트
김치냉장고 부문 1위를 차지한 딤채는 대유위니아의 대표 브랜드로 끊임없이 기술력을 향상해 김치냉장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18년형 딤채는 ‘오리지널 땅속 냉각’ ‘땅속 바이오 소재’ 등으로 한겨울 땅속 환경을 구현하고, 다양한 식품을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사용자를 위해 ‘스페셜 디(d˚)존’도 강화했다.
![하나투어는 ‘글로벌 NO. 1 문화관광 유통그룹’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사진 하나투어]](http://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1803/27/665f4c57-0c68-4d08-95a4-d5877d6a0137.jpg)
하나투어는 ‘글로벌 NO. 1 문화관광 유통그룹’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사진 하나투어]
![제주삼다수는 출시 20주년을 맞아 글로벌 브랜드 도약을 준비한다. [사진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http://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1803/27/ed52bc5a-f307-4c20-a132-6734a2f78667.jpg)
제주삼다수는 출시 20주년을 맞아 글로벌 브랜드 도약을 준비한다. [사진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에스원 세콤(SECOM)은 ‘안전과 안심’을 제공하며 국내 보안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사진 에스원]](http://pds.joins.com//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1803/27/bbcd2a60-e69d-4a2a-8796-c10722e0068e.jpg)
에스원 세콤(SECOM)은 ‘안전과 안심’을 제공하며 국내 보안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사진 에스원]
강옥근 브랜드스탁 국장은 “브랜드 가치를 높여 그 기업만의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급변하는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굳힐 수 있는 핵심적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어떻게 선정했나
‘대한민국 브랜드 스타’는 국내 산업의 주요 부문별 브랜드가치 1위를 선정해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평가 인증제도다.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의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바탕으로 선정한다.
BSTI는 대한민국의 각 부문별 대표 브랜드 1000여 개를 대상으로 한다.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로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합했다. 총 1000점 만점이다. BSTI는 브랜드가치 평가모델로는 유일하게 비즈니스모델(BM) 특허를 획득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 가운데 브랜드주가지수는 브랜드스탁에서 거래되는 각 브랜드의 주가를 평가, 지수화한 것이다.
소비자조사지수는 브랜드스탁의 검증된 패널 회원 3만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소비자조사 결과다. 각 브랜드에 대한 인지와 호감, 신뢰, 만족, 구매의도 등 5개 항목에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해 측정했다.
BSTI는 대한민국의 각 부문별 대표 브랜드 1000여 개를 대상으로 한다.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로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합했다. 총 1000점 만점이다. BSTI는 브랜드가치 평가모델로는 유일하게 비즈니스모델(BM) 특허를 획득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 가운데 브랜드주가지수는 브랜드스탁에서 거래되는 각 브랜드의 주가를 평가, 지수화한 것이다.
소비자조사지수는 브랜드스탁의 검증된 패널 회원 3만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소비자조사 결과다. 각 브랜드에 대한 인지와 호감, 신뢰, 만족, 구매의도 등 5개 항목에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항목별 가중치를 부여해 측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