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비교사이트 에누리닷컴이 지난 10월 한 달간 김치냉장고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도어 수가 많은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인기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 |
[사진설명=삼성 지펠아삭] |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중 4도어 김치냉장고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40.9%증가했으며, 3도어 김치장냉고의 판매도 18.5% 증가했다. 전체 김치냉장고 판매량 중 4도어 이상의 대형 김치냉장고의 비중은 2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 ‘디자인’=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김치냉장고 ‘지펠아삭’은 오프라인 기준 국내 김치냉장고 시장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펠아삭’은 본격적인 김장시즌에 돌입한 11월 1~2주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 이상의 높은 판매율을 기록했다.
특히 프리미엄 스탠드형 모델인 2017년형 ‘지펠아삭 M9000’ 신제품은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올해 8월말 출시부터 11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이상 판매 실적이 늘었다.
국내 김치냉장고 시장은 2015년 82만대 수준에서 올해는 3%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삼성전자는 ‘지펠아삭’의 인기로 지난 2012년 이후 4년 연속 판매 기록을 새롭게 갈아치우고 있다.
‘지펠아삭’의 핵심 경쟁력은 ‘메탈그라운드’ 기술이다. 이 기술은 한겨울 땅 속 같은 정온력으로 김치를 더욱 맛있게 숙성시키고 오랫동안 아삭하게 보관해준다.
▶LG ‘세트 구매 공략’= LG전자의 김치냉장고 공략 포인트는 일반 냉장고와 김치냉장고를 함께 구매하는 고객층이 다수란 점에 착안해, 디오스 냉장고와 김치냉장고를 나란히 설치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유사하게 만들었다는 점이 포인트다.
![]() |
[사진설명=LG전자 김치냉장고] |
이미 스탠드형 김치냉장고가 보편화 되는 추세여서 공간 활용성과 디자인 측면에서 일반냉장고와 김치냉장고 디자인을 유사하게 한 전략이 통했다는 설명이다. LG전자 관계자는 “김치냉장고의 디자인이 고급스러워지고, 디오스 냉장고와 디자인의 통일감이 높아지면 김치냉장고와 디오스 냉장고를 세트로 구입하는 고객이 늘어났다. 작년 대비 올해 3배 가량 증가했다”고 말했다.
또 LG전자는 신제품 외관에 세련된 메탈 느낌을 주는 스타리 샤인(Starry Shine)과 은은한 빗살무늬를 살린 샤이니 사피아노(Shiny Saffiano) 등의 디자인 패턴을 적용해 심미성을 높였다.
▶전통의 ‘딤채’… 1인가구도 노린다 = 대유위니아는 1인 가구 소비자도 김치냉장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의 소형 김치냉장고 ‘딤채 쁘띠’출시로 효과를 보고 있다. 이 제품은 신혼부부 및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김치냉장고로 감각적인 디자인과 함께 김치냉장고 본연의 보관 기능을 완벽하게 갖춘 것이 특징이다.
![]() |
[사진설명=대유위니아 2017년형 딤채 신제품] |
우선, 원 도어(1-Door)디자인의 ‘딤채 쁘띠’는 제품 테두리를 부드러운 곡선으로 처리해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했다. 또한, ‘레드’, ‘크림’, ‘민트’, ‘핑크’, ‘블루’, ‘화이트’, ‘라임’ 등 총 7가지 파스텔톤 색상의 라인업을 구성해, 사용자가 본인의 개성에 맞는 색상을 취사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판매량도 급증세다. ‘딤채’의 11월 매출(11월 1일~15일 기준)은 전년 동기간 대비 11% 증가했다. 대유위니아 측은 “김치냉장고의 원조라는 점을 입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유위니아 관계자는 “대유위니아는 올해 연구개발 투자금액을 2013년 대비 64% 가량 증가한 205억원을 집행했다”며 “식재료 특화 보관 기능 또한 새롭게 추가했다. 또한 사회적 트렌드에 발맞춰 소규모 가구를 위한 소형 김치 냉장고도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hong@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