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견 생활 가전업체가 올해 중국 시장 진출을 확대한다. 현지화 전략으로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거나 판매 매장 수를 늘리는 등 공격 행보가 줄 이을 전망이다. 중국 가전의 국내 공세에 맞서 중견 제조사는 중국 대응이라는 맞불을 놓는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동부대우전자, 코웨이, 대유위니아 등 중견 가전업체가 올해 중국 시장 진출을 강화한다.
2013년 중국 현지 시장에서 처음 진출한 동부대우전자는 올해 중국 내 단독매장을 기존 대비 60% 증가한 400개 이상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동부대우전자 중국 단독매장은 진출 2년 만에 120여개 도시 250개다.
동부대우전자가 단기간에 중국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세를 불릴 수 있었던 이유는 ‘대우’라는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영향을 미쳤다. 지역 맞춤별 유통전략, ‘메이드 인 코리아’ 마케팅, 현지화 제품 출시 등도 유효했다.


사진제공 - 동부대우전자
동부대우전자는 지금까지 인구 밀집이 높았던 중국 서부지역을 공략했다면 올해부터는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해 충칭, 시안 등 내륙지역으로 매장을 확대하기로 했다.


사진제공 - 동부대우전자
동부대우전자 관계자는 “중국시장은 프리미엄 가전제품을 주로 마케팅하고 있다”며 “하반기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현지 특화 제품과 증가하는 프리미엄 소형 가전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콤비냉장고, 1도어 인테리어 냉장고 등 신제품을 대거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종합환경가전서비스기업을 선언한 코웨이도 중국 진출을 본격화한다.
김동현 코웨이 대표는 “올해 미국과 중국 시장을 새로운 계획과 비전을 갖고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갈 것”이라며 “구체화된 것은 없으나 중국 내 조인트벤처를 만들 현지 기업을 두루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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