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인공지능 브랜드인 씽큐를 론칭했다고 20일 밝혔다. 씽큐는 ‘당신을 생각한다’는 의미의 ‘싱크 유(Think You)’와 ‘행동한다’를 연상시키는 ‘큐(Q)’를 결합한 것이다. ‘고객을 위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인공지능’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디오스, 트롬, 휘센 등 별도 제품 브랜드가 있는 경우 제품 브랜드 뒤에 ‘씽큐’를 붙인다. 예를 들어 LG전자가 출시한 AI 에어컨은 ‘LG 휘센 씽큐 에어컨’이 된다. 별도 브랜드가 없는 경우 제품 이름 앞에 ‘씽큐’가 붙는다.
LG전자가 제품 및 서비스에 씽큐를 붙이기로 한 것은 AI가 탑재된 가전이라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켜서 LG전자의 AI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이다. LG전자는 올해를 ‘인공지능 가전의 원년’으로 삼고 세탁기, 에어컨 등 모든 가전에 AI 기술을 적용해 왔다. 1월 업계 처음으로 공간을 학습하는 딥 러닝 기술을 갖춘 인공지능 에어컨을 선보이기도 했다. LG전자의 자체 AI 플랫폼인 ‘딥 씽큐’만이 아니라 아마존의 AI 플랫폼 알렉사,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 등 타사 AI 기술이 적용된 제품에도 씽큐가 붙는다.
LG전자는 내년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8’에서 전시 부스에 ‘씽큐’ 존을 별도로 구성해 인공지능 브랜드를 알리는 데 대대적으로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