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_김치냉장고,공기조화 外

[이노스타·그린스타 인증] 지구를 배려하는 혁신, 소비자가 먼저 알아요

촛농불 2016. 10. 10. 08:21

[이노스타·그린스타 인증] 지구를 배려하는 혁신, 소비자가 먼저 알아요

  • 정욱,이승훈,박용범,김정환,전범주,윤진호,박창영,강영운 기자
  • 입력 : 2016.10.10 04:03:03

 

한국능률협회인증원(KMAR) 선정

 기사의 0번째 이미지
어떤 제품이 올해 가장 소비자의 신뢰를 받았을까.

많은 소비자와 기업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지만 제대로 알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까지 등장하면서 더 늘어난 정보로 오히려 혼란만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능률협회인증원(KMAR)이 매년 두 차례 혁신상품과 친환경상품을 각각 선정하는 이노스타(Inno Star), 그린스타(Green Star) 인증 제도는 정보 홍수로 인한 어려움을 고려하면 시사성이 크다. 인증전문기관이 직접 조사·평가한 후 소비자의 선택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인증자격이 부여되는 구조라서다. 이노스타는 '혁신'을 주도하는 제품을 뜻하며 그린스타는 '친환경'에 걸맞은 제품을 뜻한다.

올해 하반기 혁신을 주도한 것은 사물인터넷(IoT)이었다.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기 시작하면서 기존 제품에 비해 기능 등이 개선된 제품들이 나온 덕분이다. 또 금융 분야에서도 '핀테크'가 확산되면서 관련 제품과 서비스가 이노스타에 이름을 올렸다. 이노스타에는 신한은행 '써니마이카 대출'(대출 상품), 동양매직 '슈퍼쿡 가스레인지'(가스레인지), 대유위니아 '프라우드'(냉장고), 아모레퍼시픽 '해피바스 비어스파'(보디워시), 하타 '아코마'(공기청정기), 한샘이펙스 'FLOT 시리즈'(책상) 등 240개 상품이 선정되었다. 그린스타에는 LG하우시스 'Z:IN 숨타일'(벽지), 아모레퍼시픽 '프레시팝'(샴푸), 그린알로에 '알로에스테 네추럴 화이트 선크림'(화장품) 등 총 110개 상품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이노스타에 선정된 동양매직 '슈퍼쿡 가스레인지'는 국내 최초로 IoT 기능을 탑재한 첨단 가스레인지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집 밖에서도 가스불을 확인하고 끌 수 있다. 또 화구별 타이머 설정이 가능해 사골 끓이기, 빨래 삶기 등 장시간 사용 시에도 편리하다. 지난해 창업한 스타트업 '하타'의 공기청정기 '아코마'는 초미세먼지를 96%까지 걸러내는 삼중 필터로 공기청정기 기능을 갖췄다. 여기에 IoT 기술을 적용해 매일 공기청정에 대한 기준치, 온도와 습도, 필터 교환 주기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블루투스 스피커까지 장착했다.

디자인 역시 혁신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제품의 기능이 평준화되면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 높아진 것이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레드닷 어워드(Red dot Award)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 바디프랜드 '렉스엘' 안마의자는 디자인을 통해 차별화를 시도한 예다. 98개 에어백, 9가지 자동안마모드, 자동체형인식 등 다양한 기능도 담았다.

핀테크 관련 상품인 신한은행의 'Sunny MyCar(써니마이카) 대출'은 서울보증보험의 개인금융신용보험을 이용해 낮은 고정금리로 금리 상승 위험 없이 매월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이 가능한 상품으로, Sunny Bank(써니뱅크)를 통해 처음 거래하는 고객도 타행 인증서만 가지고 있다면 계좌 신규뿐 아니라 대출 신청부터 실행까지 가능한 비대면 전용 상품이다.

신한은행 '신한 헬스플러스 적금'은 삼성전자의 건강관리 앱 'S헬스'를 이용해 만기일 전일까지 10만보 이상 걷기, 아침·점심·저녁 식단 10일 이상 기록하기, 수면 패턴 10일 이상 기록하기 중 1개를 선택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 이율을 제공한다. 은행을 방문해야만 받을 수 있었던 대출·적금이율 서비스가 이제 간단한 스마트폰 조작으로 가능해진 것이다.

대유위니아 '2016년형 프라우드'는 4년 연속 이노스타 혁신상품WINNER에 선정됐다. 올해 프라우드는 프리미엄 라인에 업계 최초로 도어 상하부 외관 소재를 달리한 '하프&하프' 디자인을 채택했다. 또 업계에서 유일하게 냉장고 상부의 공간 구성을 둘로 나눠 사용자의 상황에 맞춰 제품 유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린스타로 선정된 그린알로에 '알로에스테 네추럴 화이트 선크림'은 천연물을 바탕으로 한 방부 시스템을 적용해 피부에 유해한 물질을 최대한 배제한 '착한 제품'을 표방하고 있다. 정제수 대신 라벤더수를 적용해 피부 노화의 주범인 자외선 차단 기능과 주름 개선, 미백 삼중 기능성을 갖췄다. 아모레퍼시픽의 헤어케어 브랜드 '프레시팝'은 '슈퍼푸드' 성분에 주목했다. 슈퍼푸드의 농축된 영양, 건강한 생명력을 바탕으로 두피, 모발과 관련해 각각의 고민별 최적 레시피를 제품에 담았다.

LG하우시스의 친환경 건축자재 'Z:IN 숨타일'은 천연 흙 성분을 원료로 생산된 친환경 자연 소재 내장 벽재다. 흙 고유의 천연 가습 효과와 함께 아토피의 주원인인 포름알데히드 같은 유해물질 저감 기능까지 갖춰 건강한 생활 공간을 만들어준다. 매일유업의 유아식 전문 브랜드 '맘마밀 요미요미'의 '맘마밀 요미요미 유기농 쌀떡뻥'은 '알러체크 시스템'이 적용된 유아용 과자다. '알러체크 시스템'은 국내 최초(2016년 6월 기준)로 식품알레르기 발현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유업의 노하우로 구축한 시스템이다.

 기사의 2번째 이미지
'이노스타' '그린스타' 인증은 전문가 및 평가단의 검증과 소비자 리서치를 거쳐 혁신·친환경 성취도가 높은 상품·서비스에 최종 인증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기업에는 지속적인 개선과 차별화 노력을 장려하고 소비자에게는 현명한 소비의 지표를 제공하고자 한국능률협회인증원이 2004년부터 지속적으로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특히 아이디어는 있지만 유통과 홍보에 약점이 있는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상품을 발굴하고 알리는 등용문 역할도 하고 있다. 품목별 1위를 선정하는 상반기와는 달리 하반기에는 절대평가를 통해 기준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상품 및 서비스가 인증 대상이 된다.

이노스타 인증은 2005년 한국능률협회 '글로벌 스탠다드 경영대상(GSMA)'의 '혁신상품WINNER' 시상으로 시작하여 매년 국내 혁신 상품 및 서비스 주역들을 선정하고 있으며, 그린스타 인증은 2004년부터 시작된 한국능률협회 '녹색경영대상'의 '녹색상품 및 서비스' 부문 시상으로 출발하여 2006년 국내 최초 '녹색소비자 리서치' 1위 조사를 거쳐 13년째 그린마케팅 분야의 성공 지표가 되고 있다. 올해는 약 2개월간의 조사 준비기간을 거쳐 후보를 정한 뒤 8월 한 달 동안 전국 20대 이상 성인 남녀 5070명을 대상으로 CAWI(컴퓨터를 이용한 웹 조사)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8개 카테고리에 대한 응답 1만8022건을 분석한 결과 기준 이상의 점수를 얻은 이노스타 240개, 그린스타 110개 상품 및 서비스가 선정되었다.

황은주 한국능률협회인증원 상무는 "이노스타, 그린스타 제도가 기업에는 끊임없는 차별화 노력을 장려하고 소비자에게는 현명한 상품 소비의 잣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획취재팀 = 정욱 기자 / 이승훈 기자 / 박용범 기자 / 김정환 기자 / 전범주 기자 / 윤진호 기자 / 박창영 기자 / 강영운 기자]